[자전거]광나루 난지 자전거 공원 내달 개장

2009. 9. 3. 14:13관심사

728x90
반응형

“자전거 공원이요? 좋은 아이디어인데요. 나중에 개장하면 분명 많은 사람들이 찾아갈 거예요. 사실 서울에서 자전거 타고 갈 수 있는 곳이 한정돼 있긴 하거든요. 저도 동호회 사람들이랑 꼭 한 번 가보고 싶네요”
5년 넘게 자전거를 타고 있는 김선태 씨(40)는 최근 마음 맞는 사람들과 동호회를 만들어 함께 자전거를 타고 있다. 그에게 자전거 공원 소식을 전하니,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의견을 내비췄다. 
이처럼 한강변에 만들어지는 '자전거 공원'은 자전거 마니아들에게 꿈 같은 장소. 서울시는 자전거 레이싱 경기장 등 자전거를 테마로 한 ‘한강 자전거 공원’을 광나루와 난지 한강공원에 각각 조성하고 오는 9월15일과 27일에 연이어 개장한다고 밝혔다.

광나루 자전거 공원 - 자전거 레이싱 묘미를 만끽한다

광나루 자전거 공원은 국내 최초로 자전거 레이싱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장소로 꾸며진다. 총 면적 124,000㎡의 자전거 공원에는 ▲자전거 레이싱 경기장 ▲이색 자전거 체험장 ▲어린이 자전거교육장 ▲레일 바이크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특히 ‘자전거 레이싱 경기장(9,300㎡)’은 자전거 경기를 치를 수 있도록 굴곡 자전거도로(폭6~8m, 높이2.5~4m, 길이 380m)로 조성된다. 이는 국내에서 유일한 것으로, 일반시민들도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국내 최초로 선보일 ‘이색자전거 체험장(5,000㎡)’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일본에만 조성돼 있던 시설이다. 서울시는 간사이, 시즈오까 등에서만 볼 수 있었던 유명 이색자전거를 구비해 시민들이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체험장을 운영한다. 

‘어린이 자전거교육장’ 은 유아와 어린이교육장을 구분해 조성된다. 안전하게 자전거를 배우고 탈 수 있도록 디자인됐으며 다양한 자전거 코스를 만들어 안전교육도 받으면서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진다.

난지 자전거 공원 - 노을ㆍ하늘공원을 배경으로 짜릿한 익스트림 코스를

총 면적 39,500㎡ 규모의 난지 자전거 공원은 자전거 익스트림을 즐기는 이들에게 짜릿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난지 자전거 공원에 들어서는 시설로는 ▲이색 자전거 체험장 ▲MTB코스장 ▲어린이자전거 교육장 ▲자전거 익스트림장 ▲어린이놀이터 등이 있다.

‘MTB코스장(5,425㎡)’은 굴곡 자전거도로(폭3~4m, 길이 450m)로 조성돼 스릴과 긴장감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강과 주변의 노을·하늘공원과 어우러진 풍경은 자전거 마니아들에게 더 없는 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자전거 익스트림장(4,397㎡)’에서는 자전거에 몸을 싣고 공중으로 솟아오르는 모험을 즐길 수 있다. 이는 타는 사람은 물론 보는 사람까지도 긴장감과 흥분감에 빠져들게 하여 벌써 부터 레저 명소로 예약된 곳이다.

‘이색자전거 체험장(3,651㎡)’엔 누워서 타는 자전거, 연인이 마주보는 자전거, 발로 핸들을 조정할 수 있는 자전거, 풍력자전거 등 사람들이 보았을 때 웃음을 주거나 탄성을 자아내는 기발한 자전거가 마련된다. 총 50대의 자전거를 준비하는데, 시민들에게 색다른 체험을 전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공원, 인근 역사유적지와 잇는다

서울시는 자전거공원을 한강 자전거도로 사업과 연계한다. 우선,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분리공사, 안전장비착용 홍보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는 한편 수도권 지역과 단절된 시 경계점 8.85km(구리 1.65, 하남 4.18, 김포 3.02)에 대해서도 연결을 추진한다.

한강변 자전거도로는 총 72.96km로, 강북은 난지한강공원에서 광진교 북단까지 28.81km, 강남은 행주대교 남단에서 암사취수장까지 44.15km로 이어진다.

향후 서울시는 이들 자전거공원을 인근의 자연·역사문화 환경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광나루 자전거공원’은 올해 말 자전거도로로 연결해 인근 역사유적지인 몽촌토성, 풍납토성, 암사선사유적지, 아차산성과 이어진다.
또 암사생태공원, 광진교 걷고싶은 다리, 리버뷰 8번가(광진교 전망쉼터)와 연계해 강남북 시민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난지 자전거공원’은 인근의 노을·하늘공원을 연결하는 브릿지를 통해 다양한 자전거 트레킹 코스로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국제 자전거대회나 이색 자전거대회를 유치하는 등 전거 공원을 젊음과 자연이 만나는 한강의 관광명소로 가꾸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광나루 자전거공원 레이싱 경기장의 경우 정규 경기가 가능한 규격이라는 점에서 레이싱 국제경기대회 개최도 가능한 상태. 현재 서울시는 (사)대한익스트림 스포츠협회와 이를 협의 하고 있다.

난지 자전거공원은 MTB 등 특별한 이색대회를 개최해 일반인과 자전거 마니아 양쪽 모두를 충족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리위탁 용역업체를 선정, 12월까지 무료 시범운영 후 문제점을 보완한 최종 운영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문의 : 난지 ☎ 02)3780-0654 / 광나루 ☎ 02)3780-0640

 

출처-www.dnspo.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