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브이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V-Brake & Disk Brake)bikeholic

2009. 8. 7. 15:59관심사

728x90
반응형

 

AVID_SD7brake.jpg



위의 사진이 브이 브레이크다. 가볍고 제동력이 좋은 편이라 가장 널리 사용된다.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딩시에는 상당한 제동력이 요구되므로 더욱 제동력이 좋은 디스크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한다.

보통 브이브레이크는 일반적인 XC 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굳이 다운힐이라고 브이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법은 없지만, 그만큼 스킬이 필요하며 위험한 상황도 생길수 있으므로 다운힐등의 용도로는 권장하지 않는다.

 

브이브레이크의 단점이라면, 눈/비 같은 악천후 속에서는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빨리 닳아버린다. 특히 겨울철에는 상황에 따라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눈길에서는 브이브레이크의 경우 전혀 제동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현상이 쉽게 발생한다. 일반적인 환경에서도 디스크브레이크보다 빨리 닳는 편이다.

아래 사진은 기계식 디스크(케이블 디스크) 브레이크로서 저렴한 가격에(때로는 브이브레이크보다 저렴한것도 있다), 디스크브레이크의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라고 하지만, V-Brake 방식처럼 동일한 브레이크 케이블을 사용한다.

유압식보다는 당연히 성능이 떨어지고, 때로는 제품에 따라 V-Brake 보다도 못한 제품도 있어 시장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편이다.

 

하지만, V-brake 보다 떨어지는 제품도 악천후에서는  훨씬 좋은 성능을 발휘하므로, 저렴한 가격의 메리트로 디스크브레이크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아직까지 헝그리 라이더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최근 2년간 기계식 디스크도 그 기술이 상당히 발전하여 초기모델에서 진보된 성능을 보이고 있다.

초기제품은 내구성 및 작동성능이 상당히 떨어져 시장에서 외면을 받았으나, 최근 출시된 모델들은 유압식에 크게 떨어지지 않는 성능을 보이고 있다.

 

유압식보다는 정비가 간단하여 긴급상황시 수리가 간편하다

Shimano_Deore_Mech-DiscB.jpg


아래 사진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이다.

자동차나 오토바이처럼 강력한 유압의 사용을 이용함으로 해서, 어떠한 환경에서도 강력한 제동력을 발휘한다.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은 그동안 유압디스크가 고질적으로 안고 있던, [많이 무겁다] 는 문제를 해결하여 매우 가볍운 제품이 나오고 있다.

 

유압식 디스크를 장착하는 순간 눈,비,진흙길도 두려울것이 없다. 한손가락만으로도 자전거를 순간적으로 세울수 있을만큼 강력한 제동성능을 발휘한다.

강력한 제동성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악천후에서도 변함없는 브레이킹 파워로 다운힐,프리라이딩에는 거의 필수가 되었다.

물론, 강력한 제동성능을 가진만큼 기본적인 스킬도 필요하다.

 

복잡한 방식 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정비가 매우 어렵다.

shimxtdisc-01.jpg



처음 장착한 사람들은 한번쯤 브레이크에 익숙치 않아 앞으로 전복되는 경험들을 해봤을 것이다.

유압식 디스크의 최대 단점은 정비의 불편함. 블리딩이라는 오일작업이 있는데, 어느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처음 만져보는 사람들에게는 이건....거의 불가능이다.

 

유압디스크를 처음 사용해보는 분들은 브레이크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전문샵에서 적당한 조치를 받아야 한다.

어설프게 뜯었다간 낭패를 당하기 쉽다.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부품이니 만큼, 어느정도 관리요령을 배워야 한다. 정비의 불편함은 즉, 필드에서 고장났을경우 아주 막막하다는 점이다. 깊은 산속에서 나무에 핸들부위를 부딫히거나 하여 유압케이블에 손상이 생겨 압력이 없어질 경우, 즉각적인 수리는 거의 불가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응급조치를 어느정도 할수는 있지만, 정상 제동력의 30%도 기대하기 힘들기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

유압디스크를 장착했다면 최대한 빨리 관리요령을 익혀놓아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출처-www.dnspo.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