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보드 명칭과 길이선택

2009. 11. 3. 16:46관심사

728x90
반응형

▣스노우보드 명칭

1 : 숄 더

보드의 선단에서 가장 가까운 제일 넓은 부분으로 접설점의 선단 부분을 말한다. 실제로 턴을 시작하게 되면 눈과 최초로 접촉하는 부분이 된다.

2 : 사이드 커브
    보드 측면의 곡선 부분으로
회전 성능을 한층 향상시킨다. 이 부분이 좁은 보드는 빠지기 쉽고,넓은 보드는 빠지는 것을 눌러준다.

3 : 웨이스트 
    보드 중앙부의 가장 폭이 좁은 부분.웨이스트의 폭은 부츠의 각도와 활주 설질에 따라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

4 : 셔 벌
    선단 부분의 아치형으로 굴곡을 이루고 있는 전체 부분을 말한다. 보드가 눈에 박히지 않도록 고안한 형태로 눈과의 마찰 저항을 줄이고 심설에서도 부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프리스타일 보드는 크고 길며,알파인 보드는 작고 짧은 편이다.

5 : 전체길이 
    보드의 전체 길이로 보드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신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라이딩의 수준을 결정한다. 키가 작은 사람이나 초보자의 경우엔 짧은 보드가 더욱 유리할 것이다.

6 : 접설면길이 
    실제로 라이딩을 할 때 보드가 눈에 접해 있는 부분의 길이를 말한다. 회전성과 활주성에는 전체의 길이보다 접설면 길이가 큰 영향을 미친다.

7 : 테 일 
    제일 뒷부분으로 보드의 후단 부분을 가리킨다. 프리스타일 보드는 후단 부분이 넓으며 위로 휘어져 있는데, 이 휘어져 위로 올라간 부분을 테일 킥이라고 한다.

8 : 힙 
    보드 후단의 제일 넓은 부분을 말한다. 숄더로 부터 웨이스트 그리고 힙으로 깨끗한 호가 이어지고 있다. 접설점으로부터 약간 뒤쪽에 있는경우가 많다.

9 : 캠 버 
    보드를 평평한 눈위에 좋으면 중앙부가 약간 떠 설면과의 사이에 공간이 생긴다. 이공간을 캠버라고 하며,아치 상태를 아치밴드라고 한다

스노우보드 길이 선택

스노우보드의 길이는 신장이나 체중에 의해 길이가 결정되지만 라이더의 테크닉에도 길이를 좌우한다.

알파인 선택
1.초보자일때 신장에서 15cm ~20cm 정도 빼주는것이 좋다.
2.중급자일때는 신장에서 10cm ~15cm 정도 빼주는것이 좋다.

※우리나라의 설질은 건설(마른눈:습기가 거의없는눈)이거나 아이스밴이 많은 강설이므로 위의 기준보다 10cm정도 더줄이는것이 좋다.


프리 스타일 선택
초보자일때는 신장에서 기준잡아 알파인 스타일과 같다.

[체중에 의한 길이선택]
아래체중 기준은 스탠다드 체중을 기준한것이며 만약 체중이 기준치보다 더나가거나 덜나가면 어떨까? 다음 조견표를 살펴보자.

남자 체중60kg일때 142cm 기준.
여자 체중50kg일때 135cm 기준.
남자 체중 60kg에서 2.4kg증가일때 1cm씩 늘린다.

예)체중 90kg이고 키가 작을때 기준 60kg일때 140cm 증가분 30kg일때 대략 15cm 합계 155cm 정도 물론 키가 더 크면 기준치 신장보다 대략 2~3cm 늘리면 맞는다.

※스노보드 길이는 위와 같이 선택하는것이 좋지만 대개의 라이더들 은 서서 가슴부분에서 눈높이 정도를 기준사이즈로 잡는다.
신장기준 퍼센트개념은 초보자일때 신장에서 0.8~0.9 를 곱함 170cm ×0.9 = 153cm 정도
 

출처 : http://www.dnspo.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