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클로저 방화문 자동개폐문 자동문 셀프교체 설치방법

2023. 9. 7. 00:21정보/노하우

728x90
반응형

 

자동문 개폐장치(도어클로저) 셀프교체

 

속도조절이 1개짜리인 구형 모델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오래 사용해서 유압이 터지고 닫히는 속도를 조절할 수 없고 '쾅쾅' 닫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셀프로 교체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처음 시도를 하다 보니 인터넷으로 사자니 걱정이 앞섰습니다. 인테리어 백화점을 가서 직접 보고 구매를 하기로 했습니다. 인테리어 백화점에서도 정확한 명칭을 몰라 한참을 헤맸는데 정확한 명칭은 "방화문 자동 개폐장치"로 찾으면 됩니다.

 

*방화문 자동개폐장치 : 현관문이라고 알고 있지만 화재의 확대를 막는 철제로 된 문을 방화문이라고 하고 유압으로 문이 닫히는걸 자동개폐장치라고 합니다.

 

 

그래서 찾아서 적당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를 했습니다. 현재 나오는 모델들은 속도조절이 2개로 문이 닫히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단, 구매할 때 설치장소의 문과 문틀을 미리 확인하고 구매를 하세요. 문이 미는문과 당기는 문이 있습니다. 문틀에 따라 브라켓이 필요하니 문틀을 확인해보세요.

 

 

방화문 자동개폐장치 (도어클로저)

 

기본적인 공구는 다 들어가 있습니다. 설명서가 아주 자세히 나와있지만 보는 방법도 잘 몰라 설치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수평을 맞춰 기존 제품을 탈거하고 설치하면 됩니다. 슬리브암과 메인암을 5도정도 당긴 상태에서 조립해야 끝까지 닫힙니다.

 

 

한마디로 수평맞히고 5도정도 당긴상태에서 조립이라는 뜻

 

▲ 유압이 터지면 오일이 새어 정상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문틀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부품이 더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문틀은 오각형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사각형 형태와 오각형 형태에 따라 브래킷이 필요할 수 있으니 브래킷이 들어가 있는 제품을 사야 합니다. 제가 산 제품은 사각형문에 설치를 해야 되는 것으로 오각형에 설치를 할 수 없었지만 이미 설치되어 있던 브래킷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꺽인 문틀에 설치할려면 높이를 맞춰줄 수 있는 브라켓이 필요

 

브래킷에 종류가 있는데 상황에 맞는 브래킷을 사용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구매를 할 수 있으니 필요시 구매하세요. 검색어는 '도어 브라켓'으로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누르세요.

 

 

도어브라켓 : 네이버 통합검색

'도어브라켓'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조립할때 고무망치를 이용해 약하게 때리면 쉽게 들어갑니다.

 

 

문틀을 확인하세요.

 

 

문틀에 연결하는 부분을 보면 분해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브래킷에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브래킷에 연결하여 아주 쉽게 해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문이 닫히는 속도조절

 

  •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하세요.
  • 1차 다이얼은 문이 거의 닫힐때까지 속도로 시계방향으로 갈수록 문이 천천히 닫히고 반시계 방향은 문이 빨리 닫힙니다.
  • 2차 다이얼은 1차가 끝나고 문이 닫히는 속도로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문이 조용히 닫히게 됩니다. 너무 많이 돌릴 경우 문이 안닫히는 경우가 있으니 적당히 돌려가며 테스트합니다. 반바퀴정도 돌리면서 테스트하고 마지막에 미세하게 테스트하세요.

 

 

다음에는 방화문이나 패널로 된 양문을 고정하는 걸쇠를 교체해 보겠습니다.

쉽게 셀프로 교체를 할 수 있는 게 주변에 많으니 우루루에서 많이 보고 도전해 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