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레포츠의 얼음낚시시 꼭 챙겨가야할 안전수칙 및 대처법을 알아보자!

2010. 12. 27. 19:26관심사/스포츠

728x90
반응형


▶ 얼음낚시 안전수칙

1. 얼음구멍은 직경 20cm 이상을 넘지 않도록 작게 파는 것이 좋습니다.
2. 얼음두께가 10cm 미만인 곳에서는 낚시를 삼가야 합니다.
3. 일출과 일몰후의 낚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한곳에 집중적으로 얼음구멍을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5. 얼음구멍에서 물이 차오르면 낚시를 바로 중단하고 대피해야 합니다.
6. 얼음두께10cm 미만의 얼음판에서는 화기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7. 얼음 위에서 이동시 뒷걸음질은 금물입니다.
8. 어린이 동반 시 더욱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린이는 늘 보호자를 동반해야하며, 시야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9. 날씨가 풀려 얼음이 녹기 시작하는 해빙기에는 얼음낚시를 피해야합니다.
10. 철수 시에는 흙과 접하는 가장자리를 조심해야합니다.




▶ 얼음이 깨져 물에 빠졌을 때 대처법

혹시, 얼음낚시를 즐기다 얼음이 깨지거나 미끄러져 물에 빠지게 된다면, 다음과 같이 대처합시다.
여러 겹의 옷들로 인해 바로 가라앉지는 않으므로 우선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스박스, 패트 병 등 부력이 발생하는 도구를 이용하며 진입했던 방향으로 몸을 돌려 탈출을 해야 합니다.
- 주머니를 뒤져 열쇠나 다른 쇠붙이를 찾아 얼음판을 찍고 몸을 얼음판 위에 올린 후 몸을 엎드린 채 탈출을 시도합니다.
- 다른 사람이 얼음물에 빠졌을 때는 구명복을 착용하지 않았다면 같이 물속에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므로, 우선 빠진 사람이 허우적거리지 않게 안전한 쪽 얼음판에 몸을 의지하여 기다리게 유도한 후 주변에서 던질 로프나 장대 또는 사다리 등 구조할 사람과 빠진 사람을 연결할 도구를 이용하여 구조합니다.
- 항상 서있는 것보다는 엎드려 있는 것이 더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습니다.
- 구조 후에는 외투나 담요 등을 덮거나 불을 피우는 등 최대한 보온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 얼음낚시의 필수품 : 아이스박스

 얼음 낚시터에 가보면 낚시 의자 대신 아이스박스에 앉은 채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 알고 계시나요?(저는 이글을 읽기까지 처음 알았습니다. 겨울낚시에 왜 아이스박스를 갖지고 가나?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ㅋㅋ) 얼음낚시에서 아이스박스는 잡은 고기의 보관은 물론 의자 역할도 수행하는데, 오히려 일반 낚시의자에 비해 엉덩이 부분의 한기를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명복 대신 사용할 수 있는 ‘1급 구명장비’라는 것입니다.
아이스박스 자체 내의 부력은 긴급 사태 발생 시 익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얼음판 위에서는 아이스박스 안에 너무 많은 짐을 채울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도구와 물고기만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낚시 가시는 분들은 안전의식과 함께
낚시 의자에, 물고기 저장고에, 구명장비까지 1석 3조의 기능을 하는 아이스 박스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