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무 알리 수입통관 위치확인하기

2024. 5. 30. 18:59정보/노하우

728x90
반응형

 

수입통관 물품위치 확인

 

해외구매를 할 수 있는 테무(TEMU)나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큐텐(Qoo10)등을 통해 구매를 할 경우 수입 통관을 걸쳐 물건을 받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구매 물품이 관세 기준을 넘어가서 관세가 나오는가에 대해서만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테무를 통해 구매를 했는데 또 물품이 '통관완료'에서 멈춰 있는 것을 보고 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몇 개월 전에 테무를 통해 「무료선물」 프로모션을 통해 5개의 제품을 받았고 그중에 태블릿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주문일로부터 30일이 지나면 환불을 해주고 제품을 받더라도 반품하지 않고 폐기하거나 기부를 하라고 안내를 해줍니다. 그냥 분실이 되었거나 나중에 오겠지 했는데 통관 조회를 알게 되어 조회를 해보니 공매처리가 되어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어차피 제가 무료로 받았고 다시 환불이 처리가 되어 제품 금액으로 적립되었기 때문에 문제는 없었지만 개인이 돈을 지불하고 사서 이렇게 될 경우 억울할 수밖에 없습니다. 수입통관을 하면서 태블릿으로 되어 있어 세금이 내야 한다면 안내를 해주면 되는데 무료상품이라서 그런지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습니다. 실제로 테무의 배송 정보는 멈춰있지만 통관에서는 계속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택배가 목적항이 도착했습니다.

 

쇼핑몰을 통한 배송정보는 2월 17일까지의 물품 위치가 표시가 되어 있고 이대로 15일정도를 기다려야 반품(취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은 시간대로 흘러가고 애가 탑니다. 이러한 경험을 2월에 겪고 다른 제품을 구매했는데 또 '택배가 목적항에 도착했습니다'라는 문구 나왔습니다. 이렇게 해서 찾게 되었습니다.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고 쉬웠습니다. 해외구매를 하기 위해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통해 발급 받았을텐데 조회도 이곳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개인통관고유부호발급"은 간단한 본인인증 후 이용 가능 합니다.

unipass.customs.go.kr

 

우측 상단 ☰ 메뉴 목록 선택

 

전체메뉴에서 수입화물 진행정보 선택
택배사 운송장을 HB/L에 입력

 

관세청에서는 계속 움직이고 있습니다.

 

택배사의 운송장번호를 넣고 조회를 하게 되면 화물관리번호로 수정이 되면서 통관진행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2월 17일에 멈춰있는 제품이 2월 21일에 통관목록보류되었고 3월 18일에 반출통고를 제거 4월에는 체화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는 체화가격산출회보가 되어 공매를 넘어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무슨 내용인지 모르지만 다시는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취소처리가 된 주문건을 조회를 했고 이제 현재 배송 중으로 나와 있는 제품을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위에 취소처리가 되면서 상품판매가로 되어 있는 금액이 적립금(크래딧)으로 들어왔습니다. 이 적립금으로 스피커를 2개를 같은 날 다른 시간대로 구매를 했습니다. 이렇게 별도로 구매를 하더라도 테무에서 1개의 택배로 보내기 때문에 같은 날짜에 주문을 하면 안 되겠습니다. 금액이 적더라도 어차피 무료배송이라면 같은 날에 주문하지 않는 게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5만원대 스피커를 구매
7만원대 스피커를 구매

 

이렇게 주문을 하고 테무에 나와 있는 배송정보도 몇일째 멈춰있습니다. 지난번처럼 또 분실인 건지? 기다리면 배송을 해주는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관세청 화물진행 조회를 하여 지난번과는 다른 조회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반출신고에서 멈춰있습니다.

 

리스트에 나와 있는 특송업체명을 선택하면 해당 업체의 연락처가 나오고 장치장/장치위치에 나와 있는 숫자를 선택하면 장치장 연락처가 나옵니다. 기다려도 될 것 같은데 우선 세관지정장치장에 전화를 걸어 확인했습니다.

"수입신고 수리 후 반출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요?"라고 물어보니 통관은 끝나고 반출이 될려고 한다고 상담원이 알려줍니다. "그러면 반출이라는 게 어디로 보낸다는 건가요?"라고 다시 물었더니 운송장번호를 불러달라고 하고 이상 없이 반출로 되어있으니 특송업체에 문의해 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특송업체에 전화를 하여 '수입신고 수리 후 반출'에 대해 말했더니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어 택배사로 인계 된다고 했습니다. 이 상태가 3일이 지났다고 하니 운송장번호를 알려달라고 해서 확인하니 "어? 이상하네. 물건은 분실도 아니고 지금 관세에서 빼오면 되니 현장에 말해놓을게요."라는 답변으로 정상적으로 기다리면 됩니다.

의도하지 않게 수입물품을 조회할 수 있다는 정보도 알고 위에 용어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물류흐름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해당부서에 전화를 하면 아주 친절하게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용어가 무슨 용어인지 몰라도 뜻을 알려달라고 해도 잘 알려주니 부담갖지 말고 당장 문의하세요~

내 제품이 분실인지 배송지연인지 알려면 위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외구매를 해서 통관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세요~

 

테무와 알리, 틱톡을 통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