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비구이 맛있게 굽는 방법(에어프라이어, 후라이팬)

2021. 6. 7. 13:53다이어리/일상

728x90
반응형

굴비가 비싼 음식으로 아직도 외식을 하면 고급요리로 되어 있습니다. 근래에 참조기가 많이 잡혀 굴비로 가공해 인터넷에서 많이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집에서 생선손질, 굽는 방법을 모르니 못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에 굴비구이를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굴비 조리방법도 냉동식품을 사먹는것과 비슷한 난이도로 조리가 쉬운 굴비입니다. 조리방법에는 굴비찜, 굴비조림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쉬운 굴비구이를 맛있어 보이게 조리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입니다.

 


⚡️ 목 차 ⚡️

굴비 구매

굴비 손질

굴비 반죽

굽는 도구

굽는 방법

 굴비구이 성공과 실패 비교 

 


굴비구매

가장 중요한 굴비를 우선 구매했습니다.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노점보다는 인터넷에서 법성포 영광굴비를 검색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전 굴비공장에서 운영하는 집밥선생 법성포 영광 굴비를 이용하여 만들어 보겠습니다. 가격이 싸면서도 맛이 좋은 굴비입니다.

 

 

 


굴비손질

준비물 : 비늘제거기, 주방용 칼, 가위

굴비를 받게 되면 굴비 손질을 해야되는데 비늘제거기가 있으면 비늘 제거기로 하시고 없으실 경우 주방용 칼을 이용해도 됩니다. 굴비는 다른 생선에 비해 비늘이 많지 않아 칼을 이용해도 쉽게 제거가 되니 비늘 제거기가 없어도 됩니다. 

 

 


🔪영광 법성포 굴비 손질

 

1. 비늘제거 🔪

꼬리에서 머리방향으로 비늘제거기 또는 주방용 칼을 이용하여 긁어주세요. 힘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쉽게 제거가 됩니다. 긁을 때 서두르면 비늘이 얼굴쪽에 다 튈 수 있으니 천천히 머리쪽으로 긁어주면 됩니다.

 

비늘 제거 전(왼쪽) / 비늘 제거 후 (오른쪽)

 

2. 지느러미 제거 ✂️ 

지느러미를 5군데 (등지느러미, 꼬리 지느러미, 가슴지느러미, 배지느러미, 뒷지느러미)를 제거합니다. 가위로 잘라내주면 되는데 지느러미를 너무 안쪽으로 자르게 되면 익어가는 과정에서 살이 터질 수 있으니 살까지 잘리지 않도록 잘라야 합니다.

 

등, 배, 가슴, 꼬리, 뒷지느러미등 모두 잘라주세요. 칼보다는 가위가 편리합니다.

 

 

3. 물기제거💦

물기제거가 매우 중요합니다. 물기가 있으면 기름에 닿게 되면 기름이 상상이상으로 많이 튀게 되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물기를 키친타올을 이용하여 충분히 제거해줍니다.

 


굴비 반죽

안해도 되는데 어렵다면 따라하세요

굴비는 섶간이 되어 나온 것으로 소금을 뿌리거나 밀거루 부침가루, 계란이 없어도 바로 조리를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굴비는 생선자체가 맛이 좋기에 잘 배우신다면 다른 재료가 없이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굴비를 다시 한번 기타 재료를 섞는 이유는 굴비를 쉽게 구울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전을 부치듯 ①물기가 제거된 굴비를 밀가루나 부침가루를 묻혀줍니다.  ②계란을 풀어 계란물에 담궜다가 빼서 ③예열된 후라이팬에 올려주세요. ④한쪽면이 충분히 튀겨질때까지 기다린 후 뒤집어주세요.

 

짧게 설명하는 이유는 이러한 방법이 없어도 쉽게 구울 수 있기에 간략하게 설명하였습니다.

 


굽는 도구와 굽는 방법

어떻게 하면 맛있게 보이는 굴비를 구울 수 있을까요?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기

손질이 끝난 굴비를 오일을 발라줍니다. 오일을 충분히 발라 준 다음 굴비를 예열된 에어프라이기에 넣어 조리하면 됩니다. 예열은 200℃이상에서 5분정도 예열해야 생선이 들러붙지 않습니다. 굴비를 넣은 후 180℃ ~ 200℃에서 15분정도 구워주면 맛있는 굴비가 됩니다. 에어프라이기를 사용할 경우 굴비는 약간 반건조가 된 느낌의 굴비로 부드럽고 탱탱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프라이기를 사용하면 아주 쉽게 예쁘게 굴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에어프라이기를 이용한 굴비 생선 구이

후라이팬

집에서 가장 쉽게 조리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에어프라이기보다는 조금 더 어렵지만 더 노릿노릿하고 바삭한 굴비를 원하신다면 후라이팬으로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후라이팬도 어렵지 않지만 기름이 튈 수 있으니 이 부분만 조심하면 구이를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식용유를 많이 넣게 되면 기름이 많이 튈 수 있으니 기름을 조금만 넣어주세요. 굴비에서도 기름이 나오니 기름을 많이 나오니 조금만 넣어야 됩니다. 예열확인팬에서 기름이 타기 시작하여 연기가 살짝 피어오르면 충분히 예열이 된 상태입니다. 이때 굴비를 천천히 올려주세요.

 

 

물기가 충분히 제거가 된 굴비는 기름이 많이 튀지 않습니다. 이렇게 한마리씩 천천히 올려주세요. 1인당 1마리씩 3마리를 올려 구웠습니다. 

 

 

굴비뿐만 아니라 다른 생선도 한쪽면이 완전히 익어야 뒤집을때 살점이 떨어지지 않으니 노릇노릇할때까지 기다리줍니다. 뒤집지만 않으면 되지하면서 생선의 위치를 옮겨도 살이 떨어지게 됩니다. 같이 움직이니 모르다가 뒤집으면 살점이 떨어질 수 있으니 처음에 놓을 때 위치선정을 잘하면 됩니다.

 

 

부침가루나 계란물이 없어도 살점이 그대로 있는 맛있는 굴비구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바싹하게 튀기면 거의 모든 부분을 드실 수 있는 고소한 굴비구이가 완성이 됩니다.

 

 

에어프라이기(왼쪽) VS 후라이팬(오른쪽)

 


 

굴비구이 성공과 실패 비교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

똑같은 굴비인데 조리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조리방법을 익혀 맛있는 굴비를 만들어 드세요.

 

 

 

성공한 굴비 생선구이

지느러미를 제거하지 않고 구워도 맛있습니다.

 

후라이팬에도 구워도 맛있는 집밥선생 굴비

 

 

실패한 굴비 생선구이

너무 일찍 뒤집거나 예열이 안 된 팬을 사용하여 살점이 다 사라졌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방법대로 하신다면 손질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맛있는 굴비를 먹을 수 있고

자신이 없다면 부침가루와 계란물을 이용하여 맛있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굴비찌개, 굴비찜를 소개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